일관도의 도통맥(道統脈)은 테호 복희씨로부터 계승되어 오는데 이를 도통진전(道統眞傳), 천명진전(天命眞傳), 심법진전(心法眞傳) 이라 한다. 동방전 18대, 서방중 28대, 동방후 18대 총 64대의 도통맥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일관도는 삼교합일을 표방하며 본성회복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대한 전래신앙의 역대조사는 고대 환국(桓國)에 나오는 태호복희(太昊伏羲)시대부터 시작한다. 태백일사(太白逸史)에는 옛적에 환국(桓國)이라는 나라가 있었는데 5세를 전하여 태우의환웅(太虞儀桓雄)이 있었다. 태우의환웅은 12아들을 두었는데, 막내는 태호(太皞) 이니 복희(伏羲) 라고도 불렀다. 태호복희가 중국의 황하문명을 개창한 이후 노자, 공자에 걸치는 도가, 유가사상과 석가 달마로 이어지는 불가사상이 하나로 일관된 사상이 그 배경이다.
일관도의 역대조사(歷代祖師) 대부분은 유가(儒家)와 도가(道家)의 노자 및 불가선종(佛家禪宗)의 조사들을 그 도통맥(道統脈) 삼고 있다. 일관도의 내부 구전과 기록에 의하면 일관도의 연원(淵源)은 장구하다. 더구나 유, 불, 선 3교를 아우르고 있다. 유가의 도통맥(道統脈)은 중국 고대의 인물인 복희(伏羲)로부터 시작한다. 이어서 신농(神農), 황제(黃帝), 소호(少昊), 전옥(顓頊), 제곡(帝嚳)을 거처 유가의 요, 순, 우, 탕, 문, 무, 주공, 공자, 맹자로 이어지다 맹자이후 단절(斷絶)되었다. 이러한 유가의 도통설(道統說)은 한유(韓愈 768-824)의 도통계보(道統系譜)와 주자(朱子 1130-1200)에 의해서 정립된 도통계보이다.
유가(儒家)는 불가(佛家)의 법통처럼 유구한 도통이 전승되고 있다. 한유와 주자의 이 도통설은 사실 불가(佛家)의 법통설(法統說)과 유사 한것이다. 일관도의 역대조사 도통맥은 공자 앞에 도가의 노자를 추가 하였다. 이후 공자시대에 이미 서방에서 다시 일어나 석가모니(釋迦牟尼) 부처님의 제자 마하가섭(摩訶迦葉) 조사를 선종 초조로 일맥상전(一脈相傳) 하여 28대 보리달마(達摩祖師)까지 내려왔다. 달마가 양무제(梁武帝)때 중국으로 건너와 포교를 함에 따라 달마는 동시에 동방의 초조가 되는데 이를 노수환조(老水還潮)라고 한다. 이어서 신광(神光), 승찬(僧燦), 도신(道信), 홍인(弘忍), 혜능(慧能 : 638-713)까지 도통맥이 이어지다가 불가의 선종 도통맥은 여기서 자취를 감추게 된다. 이어 도통맥은 다시 도가로 건너가 7조 백옥섬(白玉蟾)․ 마단양(馬端陽)이 이어받고, 8조 나울군(羅蔚群)을 거쳐 18조 궁장·자계조(弓長 ․ 子系祖)까지 이어져 현재에 이르고 있다.
17대代 白陽初祖 路中一 祖師
18代 白陽二祖 弓長祖師
18代 白陽二祖 子系祖師
歷代祖師 | 제1기(第1期) 동방전18대조사 ( 東方前十八代祖師) |
제2기(第2期) 서방중28대조사(西方中二十代八祖師) |
제3기(第3期) 동방후18대조사東方後十八代祖師)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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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대조 | 복희(伏羲) | 마하가섭(摩訶迦葉) | 달마(達摩) |
제2대조 | 신농(神農) | 아난존자(阿難尊者) | 신광(神光) |
제3대조 | 황제(黃帝) | 상나화수(商那和修) | 승찬(僧燦) |
제4대조 | 소호(少昊) | 우파국다존자(優波鞠多尊者) | 도신(道信) |
제5대조 | 전욱(顓頊) | 제다가(提多迦) | 홍인(弘忍) |
제6대조 | 제곡(帝嚳) | 미차가존자(彌遮迦尊者) | 혜능(惠能) |
제7대조 | 제요(帝堯) | 파수밀존자(婆須密尊者) | 백조·마조(白祖·馬祖) |
제8대조 | 순제(舜帝) | 불타난제존자(佛陀難提尊者) | 나울군(羅蔚群) |
제9대조 | 우(禹帝) | 복마밀존자(伏馱密多尊者) | 황덕휘(黃德輝) |
제10대조 | 탕왕(湯王) | 협존자(脇尊者) | 오자상(吳紫祥) |
제11대조 | 이윤(伊尹) | 부나야사존자(富那夜奢尊者) | 하약(何若) |
제12대조 | 태공망(太公望) | 마명존자(馬鳴尊者) | 원지겸(袁志謙) |
제13대조 | 문·무·주공(文王·武王·周公) | 가나제파존자(迦那提婆尊者) | 서길남·양수일(徐吉南·楊守一) |
제14대조 | 노자(老子) | 용수존자(龍樹尊者) | 요학천(姚鶴天) |
제15대조 | 공자(孔子) | 가나제파존자(迦那提婆尊者) | 왕각일(王覺一) |
제16대조 | 안회·증자(顔回·曾子) | 나후라존자(羅睺羅尊者) | 유청허(劉淸虛) |
제17대조 | 자사(子思) | 승가난제존자(僧伽難提尊者) | 로중일(路中一) |
제18대조 | 맹자(孟子) | 가나사존자(伽耶舍多尊者) | 궁장조사·자계조사(弓長祖·子系祖) |
제19대조 | 구마라다(鳩摩羅多尊者) | ||
제20대조 | 사야다존자(闍夜多尊者) | ||
제21대조 | 바수반두존자(婆修盤頭尊者) | ||
제22대조 | 마노라존자(摩拏羅尊者) | ||
제23대조 | 학륵나존자(鶴勒那尊者) | ||
제24대조 | 사자존자(師子尊者) | ||
제25대조 | 바사나존자(婆舍斯多尊者) | ||
제26대조 | 부여밀다존자(不如密多尊者) | ||
제27대조 | 반야다라존자(般若多羅尊者) | ||
제28대조 | 달마존자(達摩尊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