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 미륵부처님

소개 - 미륵부처님

미륵(彌勒)부처님
미륵부처님

미륵 이란 범어인 마이트레이야(Maitreya)를 음역한 것으로 한역으로 자씨(慈氏)라고 번역하며 삼천대천세계 굴레에 가득 찬 사랑을 품은 사람을 미륵(彌勒)이라 한다. 용(龍)을 순우리말로 미르라고 하며 발음을 한역한 것이 미륵이다. 그래서 미륵세상을 용화대동세계라 한다. 이런 인연으로 미륵불은 10800년 말후일착 백양기 삼조보도의 천반을 담당하고 계신다. 미륵불은 이 세상에 6번 응신 하셨는데 중국의 부흡화상, 포대화상, 우리나라의 진표율사와 일관도 도맥사중 동방후 제13대 서조(서한무), 제17대 로조(노중일) 및 대한민국의 곤수곡인 혼속대조사 자명천군이 바로 미륵의 화신이시다.

目冥心坐       눈을 지그시 감고 깊은 마음으로 앉아서
握固靜思神   손가락을 자방에 꼭 짚고 고요히 원신을 생각하라
主人當中位   주인공이 곧바로 현관 중앙에 자리하니
六賊化家人   육적도 한 집안 사람으로 화합하느니라.
善惡皆不思   선한 생각도 악한 생각도 모두 하지 않으니
五氣朝元神   오기가 현관 원신에 조회하고
返觀性自朗   돌이켜 보는 본성은 스스로 빛 물결을 내어
內照現天眞   안으로 비추니 천진이 현현히 드러나네.

미륵(彌勒)부처님의 화신
  • ① 부흡화상

    중국 남북조시대 제건무 4년 495년 탄생하여 73세에 열반에 들었는데 양나라 무제때 활동하였다.

  • ② 포대화상

    호는 계차, 이름은 장정자이며 당말 5대 후양 사람으로 포대를 걸머지고 어린아이를 좋아하며 가난한 사람을 도우며 중생을 제도하시다 후양 정명 2년 916년 3월 악림사에서 열반하셨다.

  • ③ 진표율사

    성은 정씨이고, 아버지는 진내말, 어머니는 길보랑이다. 진표율사는 12세에 출가하여 김재 금산사에서 사미계법을 받았다. 신라경덕왕 19년 760년에 부안군 변산의 불사의방에 들어가서 미륵불 앞에서 부지런히 계법을 구하다 762년에 지장보살과 미륵보살로부터 교법을 전해 받고 대연진에서 용왕으로부터 옥과 가사를 받았고 용왕의 권속들이 도와 금산사를 중창하였다. 이때부터 금산사에 머물면서 해마다 개단하고 중생을 교화하였다.

  • ④ 서환무

    동방 후 제13대 조사로 호는 길남, 청나라 건륭 말년 8월 7일 사천성 도부 신번현에서 태어나 덕이 깊고 지혜가 출중했다. 도광 6년에 조사를 계승하여 사천 등지에서 마음을 다하여 도를 밝혔으나 도광 8년 8월 29일 사수선도 귀공순도하였다.

  • ⑤ 노조

    동방 후 제17대 조사로서 호는 통리자, 함풍 3년 산동제령에서 탄생하셨다. 어려서 부모님를 일찍 여의고는 군대에 들어가 중국 청주를 오가며 도(道)를 들었다. 제16대 유청허 조사를 만나 도(道)를 받은 뒤 3년 동안 수행을 거쳐 1905년 30세에 천명(天命)을 받았다. 1925년 사수선도(死守善道) 하시고 귀공 하셨다. 하나 뿐인 누이 노중절과 함께 백양기 초조로서 삼조보도의 기틀을 닦았다.

  • ⑥ 곤수곡인(昆水谷人)

    1914년 8월 25일 중국 무현읍 금몽촌에서 탄생하시었고 만 33세 되시던 1947년 18대 궁장·자계조사로부터 진천명(眞天命)을 받아 대한민국 조국개황(본관 경주김씨로 조선 19대 숙종때 13대 조부께서 중국 청나라에 사신으로 가시어 청 조정의 요청으로 인해 영주하심, 이후 1965년 11월 18일 국적회복 하심)을 하시였다. 휘는 복당 성은 김 법호는 도원·정시·격비이시며 자호는 곤수곡인으로 속세에 섞여있다는 뜻을 지닌 혼속을 파자한 것이다. 도호는 자명천군이시고 당호는 문도관·한양신독재·서래헌이시며, 존호는 노전현대인·노전인이시다. 이를 미륵여래 10호라 칭한다.

후학들은 백양3조·혼속노조·혼속대조사·혼속고불·미륵고불의 화신등으로 칭송하고 있다. 10800년 백양운에 응신하신 미륵부처님의 화현불은 1991년 음,1월 25일 귀공성도 열반하시어 부여 오석산에 불광을 나투고 계신다. 이에 일관제자들은 스승님의 유지를 받들어 천명진전·도통진전·심법진전으로 일관천도을 전하며 자심삼매의 수현관으로 미륵부처님의 자비심을 발현하고 있다.